Quick하게 Quark 배우기 01. 작업 영역 살펴보기

퀵하게쿽배우기01_01
Quark을 실행하기 전 Quark의 기본 작업 화면과 작업을 하는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작업 화면과 작업영역

퀵하게쿽배우기01_02
1.  기본 작업 화면

기본 작업 화면이 눈에 익으면 편집할 때 수월하고 속도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작업 화면은 팔레트의 구성에 따라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① 메뉴 표시줄은 파일, 편집, 스타일, 항목, 레이아웃, 유틸리티, 윈도우, 도움말 등 쿽의 기능들이 쓰임새와 성격에 맞게 분리되어 있습니다. Quark에 관한 모든 기능들을 메뉴 표시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② 측정 팔레트는 만들어 둔 개체에 따라 표시되는 내용(속성)값이 바뀝니다. 세부적인 수정과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리에 따라 상단 또는 하단에 고정을 하거나 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 제목 표시줄은 새로운 문서 또는 다른 문서를 열었을 때 탭 형식으로 보입니다. 제목 표시줄을 드래그해서 각 작업창을 분리, 레이아웃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 도구 환경 팔레트는 Quark에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따라서 도구를 찾고 선택하기가 쉽습니다. 도구 환경 팔레트는 보통 좌측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⑤ 작업영역은 새로운 문서 또는 불러온 파일을 작업하기 위한 영역입니다.

⑥ 상태표시줄에서는 페이지 위치를 이동할 수 있으며 문서에 대한 오류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⑦ 눈금자는 정밀한 작업을 위해 안내선을 만들고 프레임과 개체의 위치를 정할 때 사용합니다. 눈금자는 켜고 끌수 있으며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측정 단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⑧ 팔레트 고정 영역은 작업 그룹별로 분류되어 있는 팔레트들이 모여있 는 영역입니다. 원하는 팔레트를 드래그하여 그룹 분리 및 변경을 자유롭 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작업 영역

기본 작업 영역이란 문서를 열어 작업하기 위한 영역으로 작업 영역에 대 해 알면 업무를 지시하거나 받을 때 파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기 쉽습니다.

 

k-mug_40-047

 

편집면은 작업면에서 내부 여백을 제외한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영역을 말합니다. 열이란 보통 ‘단’이라고도 하며 단의 개수에 따라 2단, 3단 이라 말합니다. 단은 확장 및 분리가 가능합니다. 간격은 단과 단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내부여백은 전체 작업영역에서 내부에 설정하는 여백으로 가독성을 높이거 나 보이지 않는 가상의 안내선 역할을 합니다. 여백 안내선은 디자인을 위한 내부 여백의 경계를 표시하는 안내선으로 인쇄할 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Quark에서 새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Quark에서는 파일을 프로 젝트라고 표현하고 한 프로젝트 안에 여러 레이아웃을 가질 수 있습니다. 파일을 생성할 때는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k-mug_40-053

 

파일 메뉴를 클릭 후 신규에 마우스를 가져가 그 안의 프로젝트라는 부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신규 프로젝트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이때 프로젝트의 레이아웃에 관련된 속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레이아웃의 이름, 유형, 크기, 레이아웃의 방향, 여백과 단, 펼침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k-mug_40-045

 

한번 지정한 레이아웃의 속성은 전체 판형은 변경할 수 있으나 여백은 변경 할 수 없습니다.

* Quark은 인디자인과 다르게 도련 및 슬러그를 따로 설정하지 않습니다. 여백 이 필요한 경우 여백만큼 페이지 크기를 더하여 지정한 뒤 안내선으로 표 기합니다.

① 레이아웃 이름: 레이아웃의 이름을 정합니다.
② 레이아웃 유형: 레이아웃의 유형을 정합니다.
③ 크기: 기본판형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④ 가로/세로: 판형의 가로/세로를 지정합니다.
⑤ 방향: 판형의 방향을 지정합니다.
⑥ 여백안내선: 레이아웃의 여백을 지정합니다.
⑦ 문장방향: 텍스트 진행방향을 지정합니다.
⑧ 단 안내선: 단의 개수와 간격을 지정합니다.
⑨ 양면페이지: 펼침면 또는 스프레드 형식의 페이지가 마주보게 되는 형식을 지정합니다.


 

신규파일 저장

만든 프로젝트를 저장해 보겠습니다. 파일메뉴 클릭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저장 대화상자가 열리고 저장할 위치와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한 후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k-mug_40-055
k-mug_40-057

 

* Quark에서 다운저장은 한단계 아래 버전으로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다운 저장 은 파일메뉴 -> 복사본 별도 저장 / 다운저장 메뉴 클릭하여 2016 버전으로 변경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k-mug_40-059
k-mug_40-061


글·사진: KMUG


kmug_title

 

 

 

퀵하게쿽배우기01_0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