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북디자인의 최전선, 『T5』
도쿄예술대학에서 ‘대만 북디자인의 최전선’을 주제로 제작한, 다섯 명의 대만 그래픽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사이트 T5. 이 프로젝트는 핵심이 되는 동명의 책 <T5>를 발간하면서 2015년 11월 도쿄예술대에서 심포지움을 열고, 수록 인터뷰를 사이트에 게재했다.
<T5> : 대만 북디자인의 최전선
도쿄예술대학에서 ‘대만 북디자인의 최전선’을 주제로 제작한, 다섯 명의 대만 그래픽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사이트 T5(http://t5.geidai.ac.jp). ‘대만·일본 예술 문화 교류 사업’의 2015년도 프로젝트로 제작된 것으로, 최근 소수의 디자이너에 의해 단행본 디자인에 활기가 더해지고 있는 현상에 초점을 맞췄다. 이 프로젝트는 핵심이 되는 동명의 책 <T5>를 발간하면서 2015년 11월 도쿄예술대에서 심포지움을 열고, 수록 인터뷰를 사이트에 게재했다.
일본 북디자인이 현재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기 어렵게 치닫고 있다면 대만의 디자인은 성장세 속에서 보다 공격적인 시도를 더해나가고 있는 추세다. 대만 인쇄 환경의 한계로 인해 오히려 가능한 방법을 극한까지 동원하거나, 하드커버가 드물기 때문에 소프트커버만으로 물리적인 테두리를 만들려는 태도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다섯 디자이너의 인터뷰와 작품사진을 보며 현재 일본, 한국, 대만 서적의 형태가 가진 차이를 떠올려보기 좋다.
—
Project by
T5 台湾書籍設計最前線
発行:東京藝術大学出版会
編:東京藝術大学美術学部
T5 대만 북디자인 최전선
발행:도쿄 예술 대학 출판회
편집:도쿄 예술 대학 미술 학부
글 : 이로(유어마인드) / 이미지 : http://t5.geidai.ac.j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