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네모 블록으로 표현된 폰트, 픽셀 폰트 시리즈

¶ 2023년 7월 13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

픽셀 폰트(a.k.a 비트맵 폰트)가 뭐예요?

픽셀 폰트는 크게 확대했을 때, 마치 정사각형 블록을 쌓은 듯한 형태를 지닌 폰트입니다. 표현은 제한적이지만 디지털 화면, 특히 해상도가 낮은 화면에서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요. 버스 정류장의 전광판과 같은 곳에서 자주 활용되며, 추억의 비디오 게임, 콘솔 게임의 저해상도 그래픽 등에서도 픽셀 폰트를 만나볼 수 있어요. 픽셀 폰트는 식을 줄 모르는 뉴트로, Y2K의 유행과 함께 여러 분야에 걸쳐 소환되고 있습니다.

*

*

*

새롭게 찾아온 산돌 픽셀 시리즈✨

「SD 픽셀」 시리즈는 2000년대 초반 웹폰트로 처음 공개되었던, 산돌의 픽셀 폰트를 복원해 가공한 폰트 시리즈입니다. 산돌의 모바일 폰트 브랜드인 ‘Iam’에서 먼저 공개된 「SD 픽셀쪽지」와 「SD 픽셀비밀쪽지」, 그리고 「SD 픽셀굿모닝」, 「SD 픽셀굿밤」, 「SD 픽셀동동동」, 「SD 픽셀쁘띠공주」, 「SD 픽셀사과나무」, 「SD 픽셀섬섬」, 「SD 픽셀요술지팡이」, 「SD 픽셀종이학」까지 총 10종으로 출시했습니다. 

*

*

2000년대 초반의 픽셀 폰트와 2023년의 픽셀 폰트, 무엇이 달라졌나요?

2000년대 초반에는 웹 환경에서 빠르게 표현이 되어야 했을 거예요. 그러려면 폰트의 용량이 작을수록 좋고요. 폰트 파일의 용량을 낮추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글자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 픽셀 폰트는 한글 2,350자만 지원했습니다.

*

*

2023년 지금, 다시 선보이는 「SD 픽셀」 시리즈는 더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11,172자의 한글을 모두 제작했습니다. 덕분에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호와 부호들을 추가로 제작했는데요, 시리즈 중 「SD 픽셀쪽지」, 「SD 픽셀비밀쪽지」, 「SD 픽셀동동동」, 「SD 픽셀섬섬」은 라틴 확장도 지원하고 있어 다이어크리틱*이 포함된 문자도 소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이어크리틱 : 글자의 위나 아래에 찍어 기존의 철자와는 다른 발음이나 의미를 부여하는 기호

아래 링크를 눌러 픽셀 폰트 시리즈에 대한 자세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

*

▶ 아티클 전문 읽기 : 작은 네모 블록으로 표현된 글꼴, 픽셀 폰트 시리즈! : 스토리 – 산돌 Sandoll Inc

***

▶ 2023.07.13 구름레터 전문 읽기 : (광고) 픽셀 폰트 제작기 & 「310 안삼열2.0」폰트 나눠드림!😎 (stibee.com)

*****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픽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