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 문구> : 문구 브랜드 19곳의 스토리&컬렉션북

이색 컬렉션 북인 <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 문구>는 올곧은 만듦새로 디자인 역사를 열고 현재까지 이끌어가는 브랜드부터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못한 브랜드까지, 저마다의 방식으로 ‘문구’의 세계에 빠져 지금의 모습에 이른 열아홉 개의 브랜드를 모아 소개하는 책이다.

 

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 문구 : stationary brand 19
스타일북스 / 스타일북스 편집부 엮음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1_v2

 

디자인 문구’는 문구 고유의 기능적인 쓰임새에 독창적인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탄생한 단어로, 15여년전 ‘밀리미터밀리그램(mmmg)’와 ‘오-체크’ 등의 브랜드가 대형문고를 통해 소개된 시점이 계기다. 실용을 기반으로 한 질 좋은 문구는 누구에게나 익숙했지만 디자인 문구의 등장은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호기심의 대상이 되었던 바, 문구 시장 역시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했다.

소비자는 볼펜 한 자루, 노트 한 권을 살 때도 기왕이면 나만의 취향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까다롭게 고르게 되었고 덕분에 문구 시장의 경계는 거침없이 확대됐다. 2007~2008년을 기점으로 한층 다채로운 브랜드와 디자이너가 급속도로 양산되기 시작했고 이미 이때부터 ‘디자인 문구’는 전성기를 맞이했다.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4_v2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5_v2

 

디자인 문구라는 개념이 완성된지도 1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지만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문구를 선택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마음은 변함없다. 오히려 ‘나만 갖고 싶고, 나만 알고 싶은 물건’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는 더 커져가고 있다. 자신이 가진 물건을 통해서 자신이 드러나길 바라는 심리도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

단지 예전과 달라진 점이 하나 있다면, 이렇듯 디자인에 탐닉하는 일상이 일부러 애쓰지 않아도 삶 속에 자연스럽게 구현된다는 것이다. 책상 위, 서랍 안, 가방 속에…. 디자인 문구는 자연스럽게 우리 일상에 녹아들었고 과거보다 더욱 빠르게, 더욱 다양한 형태와 종류로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6_v2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7_v2

 

이색 컬렉션 북인 <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 문구>는 올곧은 만듦새로 디자인 역사를 열고 현재까지 이끌어가는 브랜드부터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못한 브랜드까지, 저마다의 방식으로 ‘문구’의 세계에 빠져 지금의 모습에 이른 열아홉 개의 브랜드를 모아 소개하는 책이다.

각자의 영역에서 고군분투해 온 그들의 오랜 이야기와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을 듣는 한편 브랜드를 대표하는 물건들도 감상해볼 수 있다. 물론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해서 참신한 물건들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으니 그들의 물건을 모두 실을 수는 없었다. 단, 그동안 직접 사서 써보고 흡족했던 물건들에 대한 기록은 빠짐없이 담았다.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8_v2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9_v2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11_v2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12_v2

 

스마트폰이 펜과 다이어리를 대신하는 시대라고 해도 이들에 깃든 특유의 감성과 기분 좋은 ‘손맛’은 따라가지 못하는 법이다. 또 펜이라고 다 같은 펜이 아니듯 각각의 매력은 마치 각기 다른 인격처럼 또렷하게 드러난다. 그런가 하면 최근의 디자인 문구 브랜드는 더 이상 ‘문방사우’, ‘팬시제품’에만 국한하지 않고 생활 전반에 걸친 일상 소품도 선보이고 있다. 기능과 매력적인 외양이 고스란히 담긴 19개 대표 브랜드의 디자인 제품들은 이제 해외의 어떤 브랜드보다도 뛰어나다고 자부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우리 곁에 머물러 있기에 더 이상 큰 새로움을 깨닫지 못하거나 항상 좀 더 새로운 것을 찾는 이들로부터 잠시 잊혀졌던 ‘디자인 문구’의 가치. 이번 책을 통해 그들의 역사와 숨은 노력 그리고 재기발랄한 창의력의 세계와 실현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각 브랜드의 디자인 가치를 소중하고 감사히 생각하며 소비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13_v2

 

 


<글: 스타일북스 편집부, 사진: 땡스북스 최보명>


땡스북스_로고

 

 

 


+산돌 식구이자 바른생활 캐릭터로 유명한 ‘산돌티움‘도 책에 소개되는 영광을!
   한글의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

 

04-1

05-1

06-1

07-1

08-1

 

-산돌티움 더 보기 : www.tiummall.com


 

443_web_20160311_designmoongoo_01_v2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