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 아이덴티티 디자인 : 유서 깊은 브랜드에 상큼함을

1728년부터 사과주 제조업이 가업으로 8대째 전해 내려옴. 사과와 퀄리티에 집착하며 새로운 영국의 성공 스토리. 하지만 이들의 브랜드는 고루하고 비일관적으로 응용되고 있었다. 우리가 실제로 만난 일하는 사람들의 활발함과는 어울리지 않았다. 우리는 참된 아스팔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아스팔(ASPALL) 아이덴티티 디자인 : 유서 깊은 브랜드에 상큼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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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진정성 있는 장인의 브랜드를 새롭게 하여 영국의 동시대적인 고전처럼 행동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었다. 트위터 피드에서 우리는 140자 안에 설명이 끝나는 완벽한 포지셔닝을 하나 찾아냈다.

@아스팔: 서퍽주에서 1728년부터 사과주 제조업이 가업으로 8대째 전해 내려옴. 사과와 퀄리티에 집착하며 새로운 영국의 성공 스토리

배리와 헨리 슈발리에(Barry and Henry Chevallier), 두 형제가 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은 클레멘트 슈발리에(Clement Chevallier)가 1728년에 정한 기준을 아직도 좇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브랜드는 고루하고 비일관적으로 응용되고 있었다. 우리가 실제로 만난 일하는 사람들의 활발함과는 어울리지 않았다. 우리는 참된 아스팔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이것은 아름다운 아이덴티티를 가질 자격이 있는, 영국의 고전적인 장인정신을 갖춘 브랜드였다.

아이덴티티 전체가 하나로 모이는 지점은 제품의 라벨이었는데 해결해야 할 기술적 디자인 이슈가 몇 가지 있었으므로 근본적으로 모든 각각의 요소들을 떼어내고 이것들을 말끔하게 정리하여 다시 모아 놓았다. 하지만 어떤 디자이너라도 첫 번째 소임은 탐정 역할이다. 내게는 아스팔 홀의 아카이브에서 오래된 서류와 기록들의 먼지를 불어 날려버리고, 옛날 마크, 모티프, 사진들을 발굴해내는 작업으로 즐겁게 뛰어드는 일이었다.

 


※ NB스튜디오가 사과주 제조사 아스팔을 위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제작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01 — 법의학적 연구

우리는 맡은 바를 부지런히 수행해, 제품 세트의 조사와 함께 로고가 나타난 지점을 연구했다. 우리는 워드마크의 다양한 변형을 찾아냈으며 많은 서체들을 발견했다. 그러고 나서 힌트가 될 참된 자산을 찾기 위해 아카이브를 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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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컨셉 개발

우리의 초기 아이디어 일부는 솔루션에까지 반영되었다. 아카이브에서 진정성 있는 아이덴티티의 소스를 찾은 것이다. 사과주를 샴페인인 것처럼 대하는 것, 우리가 ‘사과 짜내는 기계가 인쇄출판업을 만난 것’이라고 부른 서체 위주의 컨셉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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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 분석

오래된 워드마크의 P와 A에는 특징이 있었으나, 문제점도 있었다. A의 돋보이는 장식적 부분은 개성을 더했으나 사용하기 어렵게도 했고, A와 S 사이의 공간도 너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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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영감을 얻다

우리는 세인트브라이즈 인쇄 · 출판물 도서관에서 장식 활자들, 합자들, 기타 별난 것들을 탐색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런 다음에 느슨하게 워드마크를 다시 그리고, 뚜렷이 구별되는 모든 것을 유지하되 더 낫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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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개발

우리가 발전시킨 버전은 더 캘리그래피적이고 상형 문자와 같다. 크기가 조정된 첫 글자 A에는 장식된 야단스런 요소가 돋보인다. A의 크로스바에 통일감을 주었고, 각진 세리프를 더했으며 L의 곡선을 들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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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일러스트레이션 수정

이전 버전의 기사 심볼은 공예가의 손을 타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브랜드 정신을 더 구현할 수는 없을까? 일러스트레이터 크리스토퍼 워멜(Christopher Wormell)이 다듬은 우리의 버전은 기사가 자리 잡고 있는 원래의 조각상을 참고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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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2차 모티프

사과는 아스팔의 핵심이다. 우리는 식물 일러스트레이터인 로지 샌더스(Rosie Sanders)가 그린 특별한 회화 컬렉션을 연구했다. 우리의 클라이언트만큼이나 사과에 푹 빠진 사람을 찾은 것은 기쁜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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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 모두 한데 모으기

서퍽주 풍경의 정신을 전하는 색상 팔레트, 설립자와 가족을 그려낸 목판물, 지역 토속 전통에 뿌리를 둔 목소리 톤 등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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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새 로고

리디자이된 새로운 로고는 아스팔의 역사적 유산에 민감하며 제품들의 진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건전한 원칙들은 장차 사과주 변형이 자라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을 제공하며 이 변형에는 아스팔 식초 라인과 신제품 개발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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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by NB 스튜디오(NB STUDIO)
NBSTUDIO.CO.UK

 


<출처: CA 2015년 12월호 ISSUE 217>


폰트클럽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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