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TypI에서 산돌구름을 만나다! ② <프로덕션타입>편

¶ 2023년 5월 25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

*****

지난 구름레터에 이어, ‘2023 ATypI에서 산돌구름을 만나다!’ 두 번째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이번 호의 주인공은 2023 ATypI 컨퍼런스를 현지에서 주관한 기업이자, 산돌구름 입점 해외 브랜드사이기도 한 <프로덕션타입>입니다. ATypI에서 만난 프로덕션타입 대표 Jean-Baptiste Levée와의 일문일답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

🖋 ATypI 컨퍼런스는 1957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타이포그래피 행사로, 올해는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답니다.
🖋 <프로덕션타입>은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활동하는 디지털 서체를 만드는 디자인 그룹입니다.
*****

Q. 지난 5월, 2023 ATypI 컨퍼런스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드려요.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ATypI 컨퍼런스를 준비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프로덕션타입이 AtypI 컨퍼런스와 함께하게 된 데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파리에서 개최되는 행사이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에서 무려 30년, 파리에서 35년 동안 폰트 관련 국제적인 행사가 개최되지 못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해야 할 의무가 있었고, 이 일을 해 낼 곳은 바로 프로덕션타입이었습니다. 어떠한 관점에서 보면 프로덕션타입 또한 AtypI 덕분에 존재합니다. 컨퍼런스에서 얻는 아이디어는 중요한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죠.
두번째, 우리는 지금 프랑스 폰트 디자인 역사 중 매우 중요한 순간에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0년~15년간 프랑스 폰트 디자이너들의 성장과 함께 폰트 수와 폰트의 퀄리티(품질)가 모두 증가해 왔습니다. 프랑스 폰트 디자이너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시점에 ATypI 컨퍼런스를 주관하는 것은 필수적이었죠.
*****

Q. 프랑스를 대표하는 폰트 기업으로써, 책임감을 느끼시는군요?

네, 큰 책임감을 느꼈죠. 저는 항상 제가 하는 일이 결코 개인적인 행동이 아니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입디자인은 집단적인 행위입니다. 지역사회 커뮤니티와 이러한 공동체적 네트워크를 즐겁게 하는 것은 중요하고 소중한 것이죠. 그래서 저는 타입디자인과 관련된 공동체, 그리고 폰트를 만드는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우리의 고향에서 컨퍼런스가 개최되기 때문에, 사랑하는 공동체를 위해 최고의 컨퍼런스를 만드는 노력을 들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
🖋 프로덕션타입 CEO ‘Jean-Baptiste Levée’ (좌), Foundry manager ‘Marion Sendral’ (우)
*****

Q. 프로덕션타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프로덕션타입이 타입디자인에 대한 비판적 담론과 콘텐츠의 허브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 우리의 목표는 단순히 플랫폼 역할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타입 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점에서, ATypI 개최는 우리에게도 이점이 있습니다. 프랑스의 훌륭한 폰트 디자이너들에게도요. 우리는 컨퍼런스를 통해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쁩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 자체로 우리의 임무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인재를 계속 발굴하고, 육성하고, 그들과 동행하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서의 파트너가 되는 것이 우리의 임무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

Q. 폰트를 사랑하는 산돌구름 사용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는 산돌구름의 사용자 뿐 아니라 폰트를 둘러싼 모든 사람들에게, 폰트를 단순한 디자인 요소뿐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요소로 볼 것을 권장해요. 폰트 업계에 종사하는 우리 모두는 디자인 생태계와 사회/경제적 생태계의 일부입니다. (이 점은 공공 공간에 배치될 작업물들을 디자인할 때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될 점이기도 하죠.)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왜 하는지, 무엇을 사용하는지 등등, 더 많이 알고 이해할수록 폰트를 더 사랑할 수 있을 거예요!
🖋 질의 응답은 영문으로 진행되었으며, 상황에 맞게 일부 의역된 부분이 있습니다.
 *****
*****

▶ ‘프로덕션타입’ 브랜드사 소개 바로가기 : 산돌구름 (sandollcloud.com)

▶ 2023.06.08 구름레터 전문 읽기 :  (광고) 폰트, 이쁘면 장땡 아니여?! & ATypI ②편 (특별 굿즈 포함💙) (stibee.com)

*****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39842_168612848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