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층 더 자유로워진 일본어 폰트 생활! 신규 브랜드사 ‘폰트웍스’ 인터뷰

¶ 2023년 5월 25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

***

산돌구름에서는 한국어 폰트뿐 아니라, 라틴, 중국어(간체), 아르메니아, 키릴, 태국어, 베트남어, 그리스어 등 다양한 다국어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중에서도, 항상 인기 있는 다국어, 일본어 폰트 선택지가 한층 넓어졌다는 기쁜 소식을 알려드려요.

***

아래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나의 일본어 폰트 사용 Type을 알아볼까요?

 

***

※ 전체 테스트 바로가기 (산돌구름 인스타그램으로 이동)

***

 

나만의 Type 을 찾으셨나요?
어떤 Type 이건, 산돌구름 일본어 폰트 서비스와 함께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

무려 34패밀리 100종의 일본어 낱개 상품을 싣고 온 신규 폰트 브랜드사의 입점으로,
일본어 폰트의 구독 방식도, 폰트의 종류도 다양해졌기 때문이에요.
*** 
그 신규 폰트 브랜드사는 바로…!
***

***

서점, 슈퍼마켓, 방송, 게임팩 속… 일본의 일상 구석구석에 자리한 <폰트웍스>입니다. 닌텐도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사용되어 유명한 ‘유루카(Yuruka)‘, 애니에메이션 에반게리온에 적용된 ‘마티스(Matisse)‘ 등 한국인 사용자에게도 익숙한 폰트를 만든 회사로 유명하죠. 폰트웍스 입점을 축하하는 마음으로, 폰트웍스 담당자와 나눈 일문일답을 소개할게요.
***
 작업할 때마다 다양한 폰트가 필요하다면 브랜드상품(모리사와) 구독을, 그때그때 원하는 폰트만 골라 구독하고 싶다면 낱개 상품(폰트웍스)을 가볍게 선택해서 사용해 보세요. (향후 폰트웍스의 다양한 폰트를 모은 브랜드상품도 구성될 예정입니다. 많관부)
***

****

Q. 산돌구름 입점을 환영합니다! 폰트웍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폰트웍스는 ‘문자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이념으로 1993년에 설립된 일본의 폰트 전문 기업입니다. 우리는 의사소통의 방법으로서 말이나 언어가 태어났고, 그것을 전달, 전승하기 위해 발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문자, 즉 폰트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따라서, 단순히 전달 기호로서의 문자(폰트)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시대를 초월하여 현하는 사람의 감정과 숨결을 담아 언어의 힘을 극대하는 폰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

****

Q. 한국인 사용자에게 일본어 폰트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요, 일본어 폰트를 능숙하게 또는 올바르게 사용하는 Tip이 있을까요?

일본어 폰트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 등 다양한 다양한 종류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본어 문장의 60~70%를 히라가나, 가타카나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히라가나, 가타카나만 폰트를 바꿈으로써 다른 폰트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예요. (한자는 기존 폰트를 적용하고, 히라가나, 가타가나는 다른 폰트를 적용하는 식으로요!)
***
***

 

Q. 폰트웍스 폰트 중 특별히 추천하는 폰트가  있을지 궁금해요!

폰트웍스의 대표 폰트인 츠쿠시 시리즈입니다. (일문명: 츠쿠시, 영문명: Tsuku) 최초 발매로부터 많은 유저에게 사랑을 받아 잡지나 서적 등의 출판물에 널리 사용되었고, 10년 이상 지난 지금도 TV나 웹사이트 등에서 폭넓게 사랑받고 있어요.
산돌구름에서 츠쿠시명조(TsukuMin), 츠쿠시고딕(TsukuGo) 등 총 10패밀리 41종의 츠쿠시(Tsuku) 폰트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5/22 출시!)
***

***

Q. 폰트웍스가 그리는 미래가 궁금합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람과 사람의 연결, 사람과 사물의 연결을 넘어, 사물과 사물이 소통하는 시대가 된 지금, 문자를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종이, 스크린을 넘어 디스플레이까지 발전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폰트웍스)의 역할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를 예견하고 시대에 맞는 풍부한 표현과 환경에 적응한 기능을 제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전 세계의 사람·정보·작품·테크놀로지를 부드럽게 연결하는 존재가 되었으면 합니다.

****

***

Q. 폰트웍스 입점을 환영하는, 산돌구름 사용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산돌구름 입점을 계기로, 한국에서 폰트웍스의 폰트가 알려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폰트의 훌륭함을 느껴보시기 바라요! 앞으로도 입점 폰트 수를 점차적으로 늘려갈 예정이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
 산돌구름은 브랜드사와 독립 디자이너의 폰트를 보유 스타일/종수, 폰트의 안정성 등 내부 기준에 따라 검토 후 입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폰트 플랫폼에서 폰트를 판매하고 싶은 분은, 산돌구름 사이트의 입점문의 통해 문의해 주세요.
***
*******
****

▶ ‘폰트웍스’ 브랜드사 소개 바로가기 : 산돌구름 (sandollcloud.com)

▶ 2023.05.25 구름레터 전문 읽기 :  (광고) 한층 더 자유로워진 일본어 폰트 생활 & ATypI ①편 (stibee.com)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fontwork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