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 고딕과 명조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새로운 본문 서체 ‘산돌 정체’ 출시

jeongche_3

 

폰트 회사 (주)산돌(이하 산돌)이 고딕과 명조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새로운 본문 서체 ‘산돌 정체’를 공개했다.

산돌은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슈피겐홀에서 신규 본문 서체 ‘산돌 정체’의 발표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산돌은 산돌 정체 자족 4족(정체530, 630, 730, 830)을 공개하고 폰트 사용자, 출판 관계자, 디자이너 등을 초청해 좌담회를 진행했다.

‘산돌 정체’는 산돌에서 기존 본문 서체의 아쉬운 점을 찾고, 분명한 설계 목적과 명확한 조판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제작한 서체다. 이를 위해 또박 또박 정갈하게 쓴 당대의 공식 서체를 뜻하는 ‘정체(正體)’로 이름 짓고, 더욱 글스러운 글, 더욱 본질에 충실한 활자를 목표로 한자 명조체에 담긴 근대 활자의 논리를 재해석하여 고딕과 명조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본문 활자로 기획했다.

또한 ‘산돌 정체’는 하나의 서체로 인용과 설명 등 글의 다양한 결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굵기(웨이트)로만 자족을 확장하는 방식에서 더 나아가 같은 무게에서도 질감 차이로 자족을 확장하는 방식으로까지 진화했다. 이는 폰트명 뒤에 붙은 숫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 숫자의 첫 번째 자리는 폰트의 시대성, 두 번째 자리는 굵기, 세 번째 자리는 너비를 뜻한다.

 

jeongche_1

jeongche_2

 

발표회에서는 ‘산돌 정체’의 발표뿐만 아니라 ‘산돌 정체’를 미리 사용해 본 디자이너들을 초청해 산돌 정체 사용기와 앞으로의 기대나 바람을 전하는 좌담회도 진행됐다. 좌담회는 심우진 (주)산돌 한글디자인연구소장이 진행을 맡고, 문장현 제네럴그래픽스 대표, 이경수 워크룸 대표, 황일선 민음사 미술부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심우진 (주)산돌 한글디자인연구소장은 “산돌 정체는 1초에 수 천, 수 만 자가  사람과 사람을 잇고 엮어가는 요즘, 문자와 사람의 의미를 되새기며 글에 담긴 생각과 정서를 머금는 본문 활자”라며 “산돌 정체는 가족이 아니라 가문으로 불릴만큼 확장성이 높은 서체인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한글 유산의 맥락을 좇아 여렇이, 읽고, 쓰기 좋은 정자체를 하나씩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롭게 출시된 ‘산돌 정체’는 산돌의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인 산돌구름에서 서비스 되며, 산돌구름 웹사이트에서 무료 이용권 코드 ‘2019산돌정체’를 등록하면 2019년 9월 31일까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FONTCLUB 에디터 황남위


 

 

jeongche_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