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쉬운’ 폰트, 이렇게 만들었어요

¶ 2023년 12월 14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
*
2023년 11월, 또 하나의 일본어 폰트 브랜드사 <이와타>가 산돌구름에 입점했습니다. <이와타>는 구글과 어도비 구글 본고딕 시리즈의 일본어 「Noto Sans JP」 제작에 참여한 이력이 있을 만큼 폰트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은 브랜드사이며, 특히 저시력인과 고령자를 배려해 가독성을 높인 ‘유니버셜 디자인 폰트 (UD 폰트)’를 일본 최초로 개발하는 등 폰트에 대한 전문성으로 무장한 브랜드사입니다. <이와타>와의 인터뷰를 통해 색다른 느낌의 일본어 폰트 제작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

이와타 UD 폰트 시리즈 : ‘아름다운’ 폰트보다, ‘보기 쉬운’ 폰트

노화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면, TV 리모컨에 적혀 있는 숫자가 흐릿하게 보이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이러한 순간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게 된 폰트가 바로 이와타의 UD 폰트 시리즈에요. 지금까지의 폰트는 디자이너가 ‘아름답다’라고 느끼는 폰트를 만드는 것이 디자인의 기본 컨셉이었죠. 하지만 이와타 UD 폰트들은 이와는 달리 ‘보기 쉬움’을 가장 중요한 1순위 목표로 삼았어요.
*
제품에 대한 구매욕을 저하시키지 않는 수준에서 ‘보기 쉬운’ 폰트를 만들어야 하다 보니, 폰트 설계에 매우 고생했던 기억이 있네요.(웃음) 결과적으로 이와타의 UD 폰트 시리즈는 보기 쉬울 뿐 아니라, 디자인으로서의 아름다움도 충족했기 때문에 전자기기나 사용설명서 등으로 널리 사랑받는 폰트가 된 것 같아요.
*
이와타 UD 폰트 시리즈는 휙 하고 봐도 알기 쉬운 폰트이므로, 역명이나 안내 표시 등의 간판이나 식품 패키지의 성분 표시 등에 사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

🖋 출처 : 킨테츠일본철도주식회사(近畿日本鉄道株式会社, 사명), 주식회사메디아트(株式会社メディアート, 사진 제공)

*

이와타의 UD 폰트 시리즈는 목적별로 구분되어 있어요. 「UD고딕(Gothic)」은 전자제품 표시용으로 개발된 누가 봐도 보기 좋은 폰트, 「UD마루고딕(MaruGothic)」은 여성과 어린이를 타깃으로 분위기가 부드럽고 보기 좋게 개발한 폰트, 「UD명조(Mincho)」는 서적이나 뉴스레터 등에서 사용되는 폰트에 유니버셜 디자인의 요소를 더해 보기 쉽게 만든 폰트랍니다.

*

교과서 제작에도 선택 받았어요. 「이와타 신교과서체」

신교과서체(NewKyoukasho)」도 앞서 소개한 UD 폰트 시리즈 중 하나라고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기존 교과서체에 UD 폰트의 노하우를 담은 폰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폰트는 기존 교과서체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① 쓰는 순서를 파악하기 쉬운 것
 ② 붓이 아닌 경필(펜이나 연필)의 느낌을 나타낼 것
 ③ 글자의 곡선이 크게 디자인되어 있을 것 

*

🖋 이미지 <이와타> 제공. 좌 : 기존교과서체 / 우 : 이와타신교과서체

*

어떤가요? 결과적으로 한 글자 한 글자가 커 보이기 때문에 글자의 구성을 알기 쉬워졌죠? 특히 가로줄이 수평에 가까워져서 디지털 환경에서도 보기 편해졌다는 장점도 있어요. 🙌

*

‘보기 쉬운’ 폰트를 만드는 전통과 도전의 브랜드사, <이와타>! 한국인 여러분의 훌륭한 감성으로 이와타 폰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

▶ 이와타 폰트 상세보기 : 산돌구름 (sandollcloud.com)

▶ 2023.12. 14 구름레터 전문 읽기 : (광고) 📢NEW 산돌구름! 산돌구름 사용자라면 꼭 확인하세요. (stibee.com)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39842_170252434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