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한 서체들(Unique Fonts) : Visual

본 연재는 국내외의 개인 혹은 기업에서 제작, 서비스하는 폰트 중 독특한 면을 가진 서체를 모아 소개한다. 처음으로 소개할 서체 ‘Visual’은 베를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 얀 노바크(Jan Novák)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서체는 그가 2014년, 지형 특히 동물원 지도에서 영감을 받아 반-픽셀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고유한 서체들(Unique Fonts) : 1. Visual
남주현(유어마인드)

 

Visual_001

 

처음으로 소개할 서체 ‘Visual’은 베를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 얀 노바크(Jan Novák)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서체는 그가 2014년, 지형 특히 동물원 지도에서 영감을 받아 반-픽셀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폰트의 형태를 살펴 보면 글자의 바깥 부분은 픽셀의 계단현상을 극대화하고, 안쪽은 산세리프체로 처리하였는데 자연과 지형학에서 볼 수 있는 기하학적 요소가 중첩되는 부분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동물원의 지도에서 방문자들이 위치하는 곳은 조금 더 인위적인 선으로 구획하고 동물이 사는 구역에는 지형적으로 조금 더 자유로운 형태를 가지는데, 이런 특성에 착안한 것이다. 이 특징은 구두점을 제외한 모든 특수 문자와 글리프에 적용되며 55개의 알파벳 기반 언어를 지원한다.

 

Visual_002

Visual_003

Visual_004

Visual_005

 

일반적인 픽셀화 서체와 다르게 ’바깥 곡면을 픽셀화한다’는 한 가지 규칙에 의해 만들어져 한 폰트에 현대적인 레트로와 산세리프가 혼재되어 있다. 이를 통해 불안정한 역동성을 강조하는데 대문자 T, H, I 등 계단현상이 적용될 수 없는 글자가 어쩔 수 없이 혼용될 때 생기는 이질감이 특수하게 보인다. 서체의 크기가 커질수록 바깥 곡면의 효과가 두드러지고, 반대로 본문처럼 작아지는 경우 그 효과가 미미해지는 것도 통일성과 실용성과 거리가 있어, 프로젝트에 맞는 판단과 활용이 요구된다.

 

Visual_007

Visual_008

Visual_009

 

디자이너의 홈페이지에서 시험판을 다운로드받아 비상업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고, 정식 구매(45유로) 후 상업적인 사용 역시 가능하다.

Project by 얀 노바크(Jan Novák)
http://visual.jannovak.net/#about
http://www.jannovak.net/67


<글 : 유어마인드 남주현>


  유어마인드-01

Visual_006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