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과 모래바람 그리고 「SD 페트라」

¶ 2023년 10월 26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

*

바위라는 뜻의 페트라 Πέτρα

「SD 페트라」는 기획 초반부터 돌에 새겨진 서사시를 상상하며 작업을 이어왔습니다. 때문에 주로 그리스 서사시를 시안 문구로 삼아 조판 테스트를 하곤 했습니다. ‘페트라Petra, Πέτρα’ 라는 이름 또한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바위’란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그릭 문자 세트를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그릭 문자는 라틴과 키릴 문자에 영향을 준, 역사와 근본이 깊은 문자인데요, 사실 그릭 문자는 과학과 수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생김새와 이름이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알파α’와 ‘파이π’같은 문자들처럼요!) 하지만 디자인한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얘기였죠. 라틴과는 다른 그릭만의 형태적 고유성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타입 디자이너들과 그릭 스터디를 진행해 그릭 문자를 공부해 본 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

페트라의 형태

「SD 페트라」에는 사람이 쓴듯한 자연스러움을 반영하고 싶었어요. 때문에 자소의 형태에 쓰기 방식이 느껴질 수 있도록 여러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먼저 삐침 계열인 ‘ㅅ, ㅈ, ㅊ’를 보면 갈래로 갈라져 내려가는 부분에 단차를 주어 쓰기 방향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로모임 민글자의 중성 ‘ㅠ’ 또한 삐침 계열과 비슷한 맥락으로 제작했죠.

*

 

폰트의 또 다른 특징적인 디테일은 바로 점의 모양입니다. Display는 Text에 비해 더 날카롭고 각진 점이 어울린다고 판단해 형태 자체를 다르게 디자인했어요. 점의 모양에 따른 연계된 글립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판타지나 SF 장르물의 타이틀과 본문에 어울리는 폰트, 「SD 페트라」!

아래 버튼을 클릭해 「SD 페트라」에 담긴 상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

 

 

▶ 「SD 페트라」폰트 상세보기 : 산돌구름 (sandollcloud.com)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산돌구름 SD 페트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