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추가 개발된 무료폰트 2종 배포

▲ 추가 개발된 ‘고양덕양체 EB’와 ‘고양일산체 L’

▲ 추가 개발된 ‘고양덕양체 EB’와 ‘고양일산체 L’

 
고양시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무료폰트 2종 ‘고양덕양체 EB’와 ‘고양일산체 L’을 지난 3일에 배포했다.
 
2015년 ‘고양체’를 시작으로 2017년 ‘고양덕양체 B’, ‘고양일산체 R’ 그리고 올 초 ‘고양덕양체 EB’, ‘고양일산체 L’까지 총 5종의 고양시 전용서체가 개발되었다. 

 
추가 개발된 ‘고양덕양체 EB’는 ‘고양덕양체 B’가 굵어진 형태이고, ‘고양일산체 L’은 ‘고양일산체 R’이 얇아진 형태로 중량(굵기)을 달리해 이전 버전보다 주목도와 가독성을 더욱 높였다.
 
기존에 개발된 고양체는 귀여운 모양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둥글둥글한 고양덕양체 B와 세련된 고양일산체 R은 가독성이 좋아 기본 글꼴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고양체는 딩벳(Dingbat) 폰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딩벳 폰트는 특정 글립이 이미지로 표현되는 폰트로써 고양고양이 캐릭터 일러스트 72종이 지원된다. 울고 웃는 고양이부터 춤추고 운동하는 고양이까지 특정 기호를 입력하며 숨겨진 재미를 찾을 수 있다.
 

▲ ‘고양체’를 적용하고 키보드 ‘ㄷ’과 한자키를 눌렀을 때 등장하는 심볼 24종 일부

▲ ‘고양체’를 적용하고 키보드 ‘ㄷ’과 한자키를 눌렀을 때 등장하는 심볼 24종 일부

 

한편, 고양시 전용서체는 2017년 11월 14일 이후, 한컴오피스와의 협약을 계기로 한컴오피스 신제품에 기본서체로 등록되고 있다.
 
고양시 전용서체 5종은 ‘공공저작물’로서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 가능하며, 고양시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FONTCLUB 에디터 최현희


 

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