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출시, 따끈한 무료폰트 5종 소개

한글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기업, 단체에서 무료 폰트를 만들어 배포했다. 기업전용서체부터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제작된 폰트까지 각각 고유한 의미가 담겨 있다. 개성 넘치는 다섯 가지 무료 폰트를 만나보자.

 

한돈1

 

1.한돈 삼겹살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돈데이(10.01)와 한글날을 기념하여 ‘한돈 삼겹살체’를 산돌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제작했다. 한돈의 친근하고 인간적인 이미지를 폰트에 녹여내기 위해 손글씨 형태로 기획되었다. 특히 자음 ‘ㄹ’은 마치 삼겹살을 겹겹이 올려놓은 것 같은 모양을 연상시켜 쓰는 즐거움도 제공한다.

한돈 삼겹살체는 Bold, Light 두 가지 웨이트로 구성되어 있고, 웨이트를 삼겹살 무게 600g과 300g으로 표현한 재치있는 작명도 눈길을 끈다. 한돈 삼겹살체는 한돈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상업적인 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다운로드: www.han-don.com

 

넷마블

 

2. 넷마블체

넷마블은 기업의 정체성을 좀 더 친근하게 전달하고자 ‘넷마블체’를 제작했다. 이 폰트는 넷마블 마스코트 공룡 캐릭터인 ‘ㅋㅋ’의 실루엣을 형상화한 서체로 가독성을 고려해 만들어졌으며, 인쇄물이나 모니터에서 모두 잘 읽히는 것이 장점이다.

쭉 뻗은 직선이 매력적인 넷마블체는 Bold, Medium, Light 3종으로 구성돼 있다. 넷마블은 앞으로도 게임아카데미, 게임소통교육교재 등에 폰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다운로드: http://company.netmarble.com

 

따옴1

 

3. 빙그레 따옴체

바나나맛 우유 로고를 서체로 제작해 인기를 끌었던 빙그레는 한글 서체 시리즈 세 번째로 ‘빙그레 따옴체’를 출시했다. 과일쥬스 ’따옴’의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빙그레와 윤디자인그룹이 공동 제작하였다. 자음 이응에 쓰이는 나뭇가지 형상이 독특한 특징이다.

빙그레 따옴체는 한글날을 기념하여 훈민정음 서문의 옛한글 31자도 추가 됐으며,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에 자문을 받았다.

▶다운로드: www.bingfont.co.kr

 

 

gallery-01

 

4. 여기어때 잘난체

위드이노베이션은 산돌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잘난체’를 제작하여 배포했다. 잘난체는 여기어때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는 젊고 발랄한 인상을 주는 서체다. 세로획의 윗부분은 둥글게, 아랫부분은 직선으로 처리하여 여기어때 로고의 이미지를 그대로 녹여냈다. 또한, 대표 캐릭터 ‘콩’이 딩벳폰트로 추가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잘난체는 제목용으로 사용했을 때 가시성이 높으며,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단, 배포된 파일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며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임의 수정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다운로드: www.goodchoice.kr/font#is-second

 

 

에어3

5 .배달의 민족 한나체 Air

우아한형제들은 아름다운 한글을 누구나 제약 없이 쓸 수 있도록 폰트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한나는열한살’을 본문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나체 Air’가 출시되었다. 얇은 웨이트의 한나체 Air는 작게 쓸수록 가독성을 높아지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의 배달의민족 서체들은 투박하고 강한 개성을 지녔다면, 한나체 Air는 좀 더 가볍고 감성적인 느낌을 주며, 곧 한나체 시리즈인 ‘한나체 Pro’도 출시될 예정이다.

▶다운로드: www.woowahan.com/#/fonts

 

 


FONTCLUB 에디터 최현희


 

 

에어3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