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 X 티포텍의 3번째 협업으로 탄생! 거대 폰트 패밀리를 가진 「SD 노벰버」를 소개합니다.

¶ 2023년 4월 13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전국의 디자이너분들, 모두 주목해주세요📣
산돌 X 티포텍의 3번째 협업으로 탄생한, 거대 폰트 패밀리를 가진 「SD 노벰버」를 소개합니다.

「노벰버」는 한글, 라틴과 라틴 확장, 그릭과 그릭 확장, 키릴과 키릴 확장, 그리고 산돌 최초로 데바나가리 문자를 포함하여 270곳 이상의 언어권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탤릭과 산돌 최초의 배리어블 폰트까지 포함하여 총 20종으로 출시되는 그야말로 강력한 사용성을 지닌 폰트 패밀리이죠. 한 마디로, 도저히 수식어를 하나로 꼽을 수 없을 만큼 자랑하고 싶은 점이 많은 폰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멋진 결과물은 보이지 않는 노력이 만들어 내는 법! 자랑하고 싶은 점이 많은 폰트인 만큼,
SD 노벰버」 출시를 위한 여정은 길고 길었습니다.

전체 아티클은 포스팅 하단 링크를 통해 만나보세요💙

 

 

티포텍과의 새로운 협업, 「SD 노벰버」
산돌은 다년간 티포텍(Typotheque)과의 여러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해오며 완성도 있는 다국어 폰트 패밀리를 출시해왔습니다. 「Sandoll 그레타산스」와 「Sandoll 라바」 등 글로벌 협업 프로젝트의 강점은 각 언어권의 글자를 각국의 전문가들이 다루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하나의 패밀리로 설계된다는 점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산돌구름 > 폰트 > SD 노벰버
 
 
다국어 프로젝트를 다루는 일
라틴 문자에 한글을 맞추는 일은 고려해야 할 점이 참 많습니다. 한글의 물리적인 위치, 크기, 공간 등 패밀리의 성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 부분들이 많거든요. 따라서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 티포텍의 여러 협업 디자이너들과 함께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고, 이후 「SD 노벰버」의 방향성을 확인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한 「November」의 두드러지는 시각적 특징은 ① 수직·수평의 획 끝 디자인, ② 트랙 형태의 ‘O’ 디자인, ③ 비교적 좁은 너비감, 크게 이 세 가지였는데요. 라틴의 디자인적 특징을 한글에 100%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어요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바로 숙련된 폰트 디자이너들의 실력!💙 
산돌의 폰트 디자이너들이 찾은 해법은 아티클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만나서 반갑습니다! 「SD 노벰버」’ 전문 읽기
세계 270곳에서 유창하게 대화할 수 있는 대가족 : 스토리 – 산돌 Sandoll Inc

 

또한, 「SD 노벰버」에 담긴 흥미로운 뒷이야기가 담긴 김슬기 폰트 디자이너님의 인터뷰 영상도 함께 소개할게요.
아래 링크를 눌러 각각 확인 해 보세요.😎

 

▶ 2023.04.13 구름레터 전문 읽기
(광고) SD 노벰버 출시 기념, 타입키트 배포💙 (stibee.com)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남들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노벰버

More Info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