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그라피 기반 폰트를 만드는, 진유성 폰트 디자이너

¶ 2023년 3월 9일자 산돌구름 뉴스레터 <구름레터>에 소개된 글입니다.

 

 
Q. 안녕하세요. 디자이너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캘리그라피 작업 기반의 폰트를 만들고 있는 독립 디자이너 진유성입니다. 과거 산돌에 근무하면서는 「Sandoll 칠성조선소」 폰트를 디자인했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캘리그라피 폰트 「봄눈」을 출시한 이후, 계속해서 새로운 캘리그라피 폰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칠성조선소」도 그렇고「봄눈」도 그렇게 손으로 쓴 글씨가 기반인 폰트를 제작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폰트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작업자 입장에서 캘리그라피 작업은 그 자체가 1회성에 머무는 경향이 있지만 폰트는 한번 만들어 놓으면 무제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느껴졌기 때문에 폰트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에 깊이를 더하고자, 건국대학교에서 <만화의 구성적 요소를 반영한 전용 폰트 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기도 했죠.

이미지 출처 : 산돌구름 사이트
 

Q. 폰트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프로젝트를 끝까지 수행할 수 있는 끈기와 지구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초기 시안 글자만 만들 때는 디자인 형태가 마냥 재밌고 예뻐 보일 수 있지만, 백, 천 단위가 되었을 땐 생각지 못했던 디자인 이슈들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거든요. 새로운 이슈들을 해결해 가는 장기전 속에서, 최종 한 벌의 글꼴로 완성할 수 있는 지구력이 폰트 디자인의 핵심인 것 같아요.

*

*

 

1년에 2~3종의 다양한 표정의 손글씨 폰트를 꾸준하게 만들어나가고 싶다는 진유성 디자이너! 앞으로도 산돌구름에서 더 많은 폰트를 볼 수 있길 기대할게요.

 

 산돌구름은 브랜드사와 독립 디자이너의 폰트를 보유 스타일/종수, 폰트의 안정성 등 내부 기준에 따라 검토 후 입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폰트 플랫폼에서 폰트를 판매하고 싶은 분은, 산돌구름 사이트의 입점문의(클릭 시 이동) 통해 문의 주세요.
 
 

▶ 인터뷰 전문 읽기 : 산돌구름 (sandollcloud.com)

▶ 2023.03.09 구름레터 전문 읽기 : (광고) 웹폰트,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다고!? (stibee.com)


폰트,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남들보다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 구름레터 구독하기

Jinyusung_1

More Info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comment